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 로고

인사말

역사 문화 연구의 싱크탱크로서 부족함이 없도록 역량을 강화시켜 가겠습니다.
우리의 어제와 오늘,내일을 담았습니다.

도민 여러분이 바로!
충남역사 문화의 주인공입니다.

충청남도는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전통을 지니고 있는 고장입니다. 고대의 백제문화와 중세의 불교문화, 그리고 조선시대의 선비문화가 활짝 꽃을 피웠으며, 근 · 현대에는 많은 우국지사들이 배출되었습니다. 역사가 깊고 문화자원이 풍부한 충남에 살고 있는 우리들은 문화도민으로서 남다른 자부심을 지니게 됩니다.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은 역사와 문화의 본고장인 충남도 내에 있는 역사와 문화자원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조사 · 수집 · 연구함으로써, 충남의 문화적 정체성 확립과 위상 정립에 기여하고자 2004년에 문을 열었습니다.

개원 이래 백제문화사대계 및 충청남도지 등 을 편찬하였고, 수촌리 고분군과 같은 괄목할 매장문화재의 발굴조사와 문화재의 정비 · 복원에도 노력하여 왔습니다. 그리고 충청남도역사박물관을 개관하여 도민의 자긍심을 고취시킴으로써 21세기 문화의 세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데 기여해 왔습니다.

이제 개원 10주년을 맞이하여 저희 연구원의 가족들은 그 동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역사문화자원의 발굴과 현대적 조명을 통하여 소중한 지역문화유산을 지키고 가꾸며, 연구하고 계승 · 활용하는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충청남도역사문화연구원의 발전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원장 직무대행 윤석규